세이프티커플링의 개념
- 커플링
- 회전 동력 전달
미스얼라인먼트의 수용
- 토크리미터
- 과부하시 공회전 모드로
작동하여 동력차단
- 세이프티 커플링
- 동력전달과 과부하 보호기능
한번에 OK !
세이프티커플링의 특징 및 장점
- 넓은 토크 범위
코일스프링의 종류, 수량, 조절 너트의 조임량에 따라 동일 규격(사이즈) 에서도 다양한 토크 설정이 가능 - 편심, 편각 등 미스얼라이먼트의 수용 (커플링 타입에 해당)
판스프링 적용으로 일반 토크리미터에는 없는 축과 축간 편심, 편각등 미스얼라이먼트의 수용이 가능함. - 원점 복귀 기능
비대칭 볼 안착 포켓 가공으로 공회전 발생 후 1회전을 하면 원점복귀 - 쉬운 토크 조절
조절 너트 및 스프링 눌림량의 표시로 쉬운 토크 조절이 가능함. - 다양한 옵션
커플링 타입, 플랜지 타입등 상대물에 따라 다양한 조합이 가능
세이프티커플링의 구조
커플링 타입
플랜지 타입
작동 원리
설정 토크 이상 과부하가 작용할 경우 볼 플레이트의 V 포켓에 고정되어 있던 볼이 V 포켓을 이탈하면서 볼 가이드를 밀어 줍니다. 이때 커플링 파트(플랜지 파트)와 허브 사이에 공회전이 발생하며 이를 통해 동력을 기계적으로 차단하는 효과가 있습니다.
센서 설치
- 볼 가이드 하단에 리미트 스위치나 근접 센서를 설치하면 과부하 발생시 가이드가 밀려나는 거리를 센서를 통해 파악할수 있습니다. 이를 모터 또는 동력원과 연계하여 동력원을 정지 시킬 수 있습니다. (과부하 발생시 볼가이드의 이동거리 ‘X 치수’ 는 규격 및 성능표를 참고해 주십시오)
- 센서 설치시 수동으로 세이프티 커플링에 부하를 주어 공회전 상태로 만든 후 볼 가이드의 위치를 센서가 감지하는지 반드시 확인 바랍니다.
토크 세팅 방법
- 스프링 눌림양 별 설정토크 값의 자료를 참고하여 허브에 표기되어 있는 눈금 기준으로 조절 너트를 조여주면 됩니다.
- 조임량이 많을 수록 토크리미터 슬립 토크는 증가 합니다.
- 토크 설정 값과 실제 슬립 토크 사이의 오차는 ±10% 이내 입니다.